본문 바로가기

SQL관련

SQL Injection 예방법을 알아보자

SQL Injection은 악의적인 사용자가 악용할 수 있는 취약점 중 하나로,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조작하여 SQL 쿼리문을 실행하는 공격입니다. 프로시저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해야합니다.

  1. 파라미터의 타입을 명확히 지정합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값의 타입을 명시함으로써 SQL Injection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라미터로 들어오는 값이 문자열인 경우 문자열의 길이와 타입을 명시해줄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입력값에 대한 검증을 수행합니다. 사용자 입력값이 허용되지 않는 문자나 특수문자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 에러를 반환하도록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파라미터로 들어오는 값 중에서 특정 문자나 특수문자가 포함되어 있으면, 해당 값을 거부하고 에러 메시지를 반환합니다.
  3. 동적 쿼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입력값으로 동적으로 쿼리를 생성하는 것은 SQL Injection 공격에 취약합니다. 대신에 파라미터화된 쿼리를 사용합니다.
  4. 권한을 제한합니다.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최소화합니다. 적절한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SQL Injection 공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SQL Injection 공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보안적인 측면에서는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