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포먼스 테스트

퍼포먼스 테스트 시나리오1

질문 : 그렇다면 너가 알고있는 퍼포먼스 테스트 내용 중 보통의 시간대에 50에서 100명의 사용자가 접속해도 문제 없고, 특정 시간(이벤트나 기타 이슈)에 500명 정도 접속하게 된다면 테스트 환경과 테스트 시나리오는 어떻게 작성할 것 같니 그것을 알려줘

 
답변 : 만약 보통 시간대에는 50~100명의 사용자가 접속하고, 특정 시간에만 500명의 사용자가 접속한다면 다음과 같은 테스트 환경과 시나리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테스트 환경
  • 사용자 수: 500명
  • 동시성 레벨: 500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하는 것을 시뮬레이션
  • 데이터 양: 1M 미만
  1. 테스트 시나리오
  • 첫째, 보통 시간대에는 50~100명의 사용자가 접속하는 것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사용자 수에서도 서비스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둘째, 이벤트나 특정 이슈가 발생하여 500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하는 시나리오를 만들어 시뮬레이션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이슈가 발생할 때도 서비스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시나리오를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의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질문 :  테스트의 목적은 : 내가 만든 api가 접속자 500명이 동시에 접속했을 때, 문제 없이 api 사용이 가능하게 하는것,  그니까 특정 사용자 수는 500명이고, 동시성 레벨은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겟으니 설명해주고, 데이터 양은 1M 미만이야. 

이런 테스트 목적을 가지고 있을 때 어떻게 해야해?

 

답변 : 이런 목적을 가지고 퍼포먼스 테스트를 진행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동시성 레벨 이해하기: 동시성 레벨은 특정 시간 내에 동시에 처리 가능한 요청의 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500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api 요청한다면, 동시성 레벨은 500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하면 됩니다.
  2.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하기: 테스트 시나리오는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단계를 정의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500명의 사용자가 10 동안 각각 1 간격으로 api 요청한다" 같은 시나리오를 작성할 있습니다.
  3. 테스트 도구 선택하기: 테스트 시나리오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테스트 도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locust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요청을 모의하고, api 성능을 측정할 있습니다.
  4. 결과 분석하기: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여 어떤 요청이 느린지, 에러가 발생한 부분은 어디인지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api 병목 현상을 해결하거나, 나은 성능을 제공할 있는 방법을 모색할 있습니다.
  5. 성능 목표 설정하기: 마지막으로, 성능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500명의 사용자가 api 10 동안 사용해도 응답 시간이 1 이내로 유지되어야 한다" 같은 목표를 설정할 있습니다. 이를 충족하는 경우에는 테스트가 통과한 것으로 간주할 있습니다.

'퍼포먼스 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포먼스 테스트 방법 1  (0) 2023.03.30